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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글은 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에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웹 기본지식의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HTTP란?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기반 프로토콜
- TCP : HTTP/1.1, HTTP/2
- UDP 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-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리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-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보전X
- 장점: 서버 확정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, stateless 차이
- 무상태 :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이 가능하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Statelss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 ->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유지 ->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 연결성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 이하로 매우 작음 ->웹 브라우저에서는 계쏙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HTTP 메시지
요청 메시지
- 종류 : get, post, put, delete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내역 처리
응답 메시지
- http 버전
- 상태 코드: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 : 성공
- 400: 클라이언트 오류
- 500: 서버 내부 오류
- 이유 문구 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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